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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로봇대전 상당 수의 작품이 유닛만 나오는 식의 참전. 슈퍼계의 경우 주력무기의 공격력이 강화되었고 데미지가 전반적으로 줄어서 슈퍼계와 리얼계의 격차도 거의 없어졌다. 한 유닛이 뽑을 수 있는 최대 데미지가 전반적으로 줄어들면서 사거리보정이 알파 이상으로 중요한데, 사거리보정을 받는 라이딘, 건담DX, 발키리계열은 사거리 보정으로 표시되는 데미지 이상을 뽑아낸다.
강화파츠 고성능 레이더도 사거리 상승 효과 뿐만 아니라 공격력 상승효과까지 받는 초우수 강화파츠이므로 최대한 많이 확보하자. 반면 판넬계열은 사거리보정을 못받아서 근접해도 데미지가 그대로라 화력면에서 많이 밀린다. 반면 기본적으로 깔고 들어가는 데미지는 알파보다 오히려 늘어서 무개조의 전투기들이 쏘는 미사일도 10이 뜨는 경우는 거의 없고 기본 1000은 뽑아준다. 이 때문에 원호공격으로 1대라도 더 많이 때리는 전략이 중시된다.
정신기도 보스를 HP 30%에 한 번에 잡는 경우가 아닌 이상 혼을 쓰는 것보단 각성으로 원호공격을 1회라도 더 받는 게 유리. 콤바트라,볼테스,겟타,단쿠가의 분리형태도 크게 강화됐다. 재동을 쓰면 원호공격 횟수도 회복된다. 놓치지 말자. 알파와 달리 지상 유닛의 이동을 방해하는 지형 (숲,사막,크레이터) 등이 많아 지상 유닛은 이동에 엄청난 페널티를 받아 활약이 제한될 수 밖에 없다.
미노프스키 크래프트를 달면 되지만 갯수에 제한이 있고 강화파츠 호버 크래프트는 이동 페널티를 줄여줄 뿐이지 없애는 게 아니라 비행 유닛이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그래도 사막, 산악, 물을 통과할 때는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다.문제는 숲을 통과할 때는 있으나 마나 하다.
나오는 맵을 미리 숙지해서 필요에 따라 장착과 해제를 하는 편이 좋다) 지상 유닛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빠른 적 섬멸의 지름길이다. 지형적응의 경우 기체/파일럿 지형적응은 버그로 인해서 의미가 없다. 다만 무기 지형적응은 가차없이 그대로 받으므로 무기대응이 낮다면 신경써줄것. 그리고 월면맵=지표가 존재하는 우주맵은 공중/지상으로 적용되기에 우주맵은 단 3맵밖에 존재하지 않고[1] 그조차도 분기에 따라서는 아예 안 보고 끝날 수도 있어 다른 작품들처럼 최종적으로 우주맵의 지형대응을 고집해야할 필요성은 없다. 특수능력 버그로 인해 뉴타입, 강화인간, 염동력자 탑승 기체는 운동성을 개조할 필요가 없이 한계반응만 개조해주면 되므로 개조비를 절약할 수 있다.
그리고 일부 맵은 특정 유닛의 저력, 가츠 발동이 숙련도 습득 조건에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개조를 너무 해놨다간 오히려 숙련도를 얻기 힘들어지는 경우도 있다. 슈퍼로봇의 경우 적에게 맞아가면서 싸우다 보면 방어 능력치가 올라가서 후반에 무개조 상태로도 어지간하면 죽지 않게 된다.
오히려 초반에 장갑 개조를 너무하면 방어 능력치가 안 올라가서 손해보는 경우도 있다. 보스 전에서도 한 방에 안 죽을 상황이라면 번뜩임 같은 정신기를 쓰지 말고 그냥 맞아주도록 하자. 이런 식으로 방어를 육성하고 원호까지 잘 활용하면 슈퍼로봇은 장갑 무개조로도 후반까지 별 문제가 없다. 물장갑인 콤바트라와 볼테스가 후반에 가면 의외로 몸빵이 강해지는 게 이런 이유. 기체 개조는 EN을 최우선적으로 키우고 굳이 더 개조하고 싶다면 장갑은 손을 대지 말고 HP를 올리자. 장갑이 올라가는 강화파츠는 리얼계에게 주는 게 더 낫다. 리얼계의 경우도 회피 당시의 적의 명중율이 높았을 때 회피 능력치가 더 많이 오른다. 예로 명중율 60%짜리 공격을 피하면 회피치가 한번에 팍 올라가버린다. 초반에 운동성을 과하게 개조해서 회피가 0%가 뜨게 해놓으면 회피 육성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
초반에 회피율이 영 애매하던 지론이 후반부에 가면 갑자기 잘 피하게 되는 건 이런 이유. 되도록이면 회피는 30% 정도만 뜨게 해놓고 장갑 강화파츠를 달아서 혹시나 맞았을 경우를 대비해두자. 어차피 집중 걸면 어지간한 파일럿은 보스가 아닌 이상 30%는 뜰 것이므로 결국 운동성 무개조라도 게임 진행에 별 문제가 없다는 소리가 된다. 단 뉴타입은 예외다. 뉴타입 레벨이 3 정도만 돼도 버그로 거의 안 맞게 되므로 회피를 키우지 않아도 무관하고 키울 수도 없다. 결론은 이 작품은 장갑과 운동성을 개조하면 손해를 본다. 더불어 알파랑 알파외전에만 있는 괴상한 사양으로, 기체의 개조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습득 경험치에 페널티가 생기는거까지 생각하면 운동성/장갑개조가 더 손해다.
후반엔 적이 정신기를 쓰는데 HP30% 이하에 도근성으로 HP를 전부 회복시키는 경우가 많아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즉 HP 30% 이상을 날릴 수 있는 극대화력 유닛이 반드시 있는 게 좋다. 그럼 보스가 회복도 못하고 죽는다. 보통 혼 걸 수 있고 사거리 보정까지 받는 ICBM이 있는 워커개리어, 마징파워에 파이어 블래스터가 가능한 마징카이저가 쓰인다. 이들은 무기를 풀개조해놓자. 참고로 프리미엄판 기준으로 정신기 판정은 필중보다 번뜩임이 우선시된다. 따라서 아군에게 번뜩임을 걸어 가장 약한 무기(발칸 등)로 공격하면 적의 번뜩임과 혼(혹은 열혈)을 뺄 수 있다.
또한 아울게르밀은 비너스A등 약 유닛만을 집중 공격한다. 따라서 어그로겸 수리용 약 유닛을 원호 3레벨 유닛(솔레이유 등이 우수)으로 원호받고, 피격당한 원호유닛을 수리 해주는 식으로 적 페이즈를 쉽게 넘길 수 있다. 원호방어하는 적 제거용, 일부 숙련도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한 용도로 맵병기 기체를 1개 이상 개조, 육성해줘야 하며 [2] (백식, 사이바스타, 턴에이 등이 우수), 후반부 보스 제거용으로 고위력 무기를 가진 기체 (마징카이저, 워커개리어) 등의 무기를 개조해두면 좋다. 자금을 가장 많이 주는 적 세력은 지하세력 (공룡제국, 미케네 제국)으로 워커머신이 주는 자금의 거의 2배를 준다.
특히 알파 외전은 행운을 가진 아군 유닛이 많기 때문에 조합만 잘하면 어떻게든 자금 입수량을 늘릴 수가 있다. 지하세력과 싸우는 스테이지에선 행운, 축복을 가진 파일럿과 맵병기 기체를 최우선 출격시키지자. 숨겨진 유닛들은 대개 난이도가 높을수록 나쁜 기체가 나오거나 얻지 못하며, 낮을수록 대개 좋은 기체가 나온다. 게임을 시작할때 미리 숙지해두고 플랜을 짜자. 정신기 기대가 서브 파일럿의 SP도 회복시켜주기 때문에 다인승 파일럿에게 쓰면 효율이 좋다.
그리고 해당 다인승 유닛의 파일럿 중 한 명에게 기대가 있다면 회복된 SP로 기대를 쓴 파일럿에게 다시 기대를 걸어주고 기대를 쓴 파일럿이 다시 다인승 유닛에게 기대를 걸어주는 것으로 SP를 평소의 거의 3배가까이 끌어올릴 수가 있다. 메인 파일럿에게 각성까지 있다면 한 턴에 5~8회 행동 조차도 가능해진다.
활용할 수 있는 다인승 유닛은 콤바트라,볼테스,G비트를 얻고 에닐을 태운 건담DX ,슈퍼 건담 등이 있다. 특히 보급,재동까지 있는 콤바트라가 악명을 떨쳤다. 이것 때문에 기대 보유자는 전부 다 귀중하다. 후반부가 너무 어렵게 느껴지거나 답답하면 써보자.
이 기술을 활용해서 게임을 순식간에 클리어하는 사람들이 나오고 후반부 밸런스가 무너지자 이후 시리즈에서는 기대는 서브 파일럿은 SP 회복이 안 되게 바뀌었다. 알파에서도 가능하긴 했는데 게임 자체가 쉽다보니 알파 외전부터 알려지기 시작한 테크닉. 윙키 소프트의 F 완결편 & 컴플리트 박스까지 걸려있던 입수 경험치 총량 제한이 알파때부터 풀렸기 때문에 맵병기로 노력걸고 레벨 차이나는 적 여러마리를 동시에 잡으면 순식간에 폭렙을 하게 된다.
그런데 이 게임에선 맵병기가 없어도 폭렙을 한 노릴 수가 있다. 레벨 높은 보스 옆에 원호하는 적이 붙어있을 경우 원호방어 하는 적의 HP를 깎아놓고 메인 기체로 원호방어 기체 격추, 원호공격 기체로 보스를 격추하고 여기에 노력까지 걸어주면 한 번에 광렙이 가능하다. 말이 복잡한데 즉 원호방어하는 적을 원호공격을 이용해서 둘이 동시에 잡으면 된다. 레벨 20짜리 기체가 순식간에 레벨 30이 넘어가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프리덴,콤바트라 등을 이런 식으로 해서 레벨을 빨리 올려두면 게임이 편해진다.
후반에는 보스가 기본적으로 원호방어 유닛을 끼고 나오므로 자주 노려볼 수 있다. 문제가 됐는지 이후 시리즈에선 다시 경험치 입수량 제한이 빡세게(대부분 1전투 획득상한 5000제한) 설정되고, A 포터블, 재세편 같은 극히 일부를 빼면 적측의 자살원호방어가 벌어지지 않는다. 참고로 레벨차 보정의 상한은 10레벨.